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전북지역 벼 재배 변화, '신동진'에서 '참동진'으로-디지털 종자 생약애

by 마이올 생약애 2024. 2. 11.
반응형

 

"병 발생 적은 '참동진', 전북지역 벼 재배의 새로운 기준"
"참동진' 벼, 전북지역에서 더욱 큰 사랑을 받다"

전북지역 국립종자원 신동진벼 대체 참동진 선정

전북지역에서 오랫동안 재배되어 온 '신동진' 벼에 대한 병 발생이 빈번해지자, 정부는 대체 품종으로 '참동진'을 선정하고 그 보급을 확대하는 데 힘써왔습니다.

'참동진'의 우수한 특성이 알려지면서 보급 3년 만인 2023년에는 재배면적이 6,993헥타르로 늘었습니다.

농촌진흥청은 '참동진'의 상표 가치를 높이기 위해 품종판별 기술과 분자표지 개발 등의 품질 관리 기반을 마련하고, 고품질 원료곡의 생산과 유통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참동진'과 '신동진', '강대찬' 등 중대립 품종들을 빠르고 정확하게 구별할 수 있는 디엔에이(DNA) 분자표지를 개발하여,

현재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서 '참동진'의 순도 및 품질 검정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국립종자원에서는 '참동진'을 '정부보급종'으로 보급하고 있습니다.

'정부보급종'이란 엄격한 검사규격을 통과한 순도가 높고 품종 고유특성이 보존된 품종을 말합니다.

'국립종자원민원서비스'와 전북지원에서는 잔량 소진 시까지 개별 분양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농촌진흥청은 지난해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과 업무협약을 맺고, 품종판별 기술을 공유하고 '벼(쌀) 품종 검정 지침서'를 개정하는 등 '참동진' 품질 관리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협력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참동진'은 질소질 비료를 많이 주면 잘 쓰러지고 쌀 품질도 떨어집니다.

질소질 비료는 기존 10아르당 9kg에서 7kg으로 줄이고, 밑거름 이후 새끼 칠 거름은 생략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삭거름은 이삭패기 15일 전에 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확 적기는 이삭이 팬 후 55일쯤, 겉보기에 벼알이 90% 이상 익었을 때입니다.

제때 수확 도 45도이하 온도에서 천천히 건조 후 15도 이하 저온에서 저장 하면, 이듬해 햅쌀이 나기 전까지 쌀 품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최근 '참동진'과 '신동진' 재배 지역에서 깨씨무늬병 피해가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습니다

깨무늬병은 토양 양분이 부족하거나 적을때 또는 유효 규산 함량 낮은 사질질양에서 주로 발생한다. 

토양 개량하고 생육 후기에 양분이 부족하지 않도록 비료를 잘 줘 병을 예방 수 있으며, 파종 전 종자소독도 철저히 해야 합니다.

 

디지털종자 생약애 협동

 

 

국립종자원 본사

경북 김천시 혁신8로 119 (율곡동 945)

place.map.kakao.com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본원

경북 김천시 용전로 141 (율곡동 970)

place.map.kakao.com

 

 

농촌진흥청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덕진구 농생명로 300 (중동 831)

place.map.kakao.com

 

참동진 재배 관리 방법
참동진 품종판별 기술
참동진 품종판별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업무협약

반응형